알기쉬운 경제이슈 선물ㆍ옵션의 이해와 네 마녀의 날

알기쉬운 경제이슈 선물ㆍ옵션의 이해와 네 마녀의 날

알기쉬운 경제이슈 선물ㆍ옵션의 이해와 네 마녀의 날

Blog Article


장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불과 10분이나 30분 사이에 대규모 반대매매가 이뤄질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또 지수가 소폭의 오르내림을 보일 때 발생하는 최대 손실의 폭은 스트랭글 매수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작다는 게 특징이다. 먼저 옵션가격에 가장 직접적이고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기초자산인 코스피 200지수의 가격이다.


하지만 장 막판에 매도세가 몰려 지수를 끌어내릴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일반투자자는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 최근 옵션투자에 익숙치 않은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입고 전문가나 기자에게 리스크를 관리하는 전략에 대해 문의해 오는 경우가 부쩍 늘었다. 개인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옵션 매수전략에서의 기본적인 리스크 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주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파생상품의 개념을 알아두는 것이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개별주식 선물 약정금액이 ▲100억원 이상 10만원(30명) ▲50억원 이상인 경우 5만원(50명) ▲10억원 이상 2만원(100명)을 제공한다. 또 개별주식 옵션 거래량이 ▲1000계약 이상 10만원(100명) ▲500계약 이상 5만원(100명) ▲100계약 이상 2만원(200명)을 제공한다.


그러나 해당 상품의 가격이 사전에 정한가격 보다 낮게 시장에서 형성되는 경우는 그 권리를 포기하고 시장에서 그냥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옵션은 권리이지 의무는 아니기 때문에 옵션을 매수하는 사람은 해당 옵션을 매도한 사람에게 일정한 구입의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데 이것을 “옵션 프리미엄”이라고 합니다. 앞선 예시에서의 세탁기 상점 주인인 B의 입장으로 바꿔 생각해보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B는 10만 원의 쿠폰 값(옵션 프리미엄)에 해당하는 이익만 챙기면 됩니다.


1년 뒤에 세탁기의 가격이 어떻게 변하든 A는 무조건 90만 원에만 세탁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로부터 1년이 지나고 세탁기의 가격은 현재 120만 원이 되었습니다. 이때 A는 쿠폰이란 권리를 행사하여 쿠폰 값 10만 원을 제외하고도 20만 원의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콜옵션 매수란 미래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이고 콜옵션 매도란 미래에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를 파는 것입니다. 풋옵션 매수란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를 사는 것이고 풋옵션 매도란 미래에 물건을 팔 수 있는 권리를 파는 것입니다.


상품간 스프레드는 만기가 일치하면서 유사한 성격의 종목 사이에서 나타나는 가격차이다. 코스피 200 지수선물의 경우 아직 다른 시장에 거래되지 않고 있으며 비슷한 상품도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선 시장간ㆍ상품간 스프레드는 의미가 없다. 이날 장중이나 장마감 동시호가 때 집중되는 주식 매도물량이 어느 정도인지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투자에 있어서 장세 예측에 대한 확신이 강할수록 리스크도 커진다.


파생상품 유경험자의 경우 일정 요건의 금융자격증 및 타사 거래 확인서 등을 등록하시면 사전교육 및 모의거래 없이 거래가 가능합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 및 파생상품 적격 투자자등록은 거래 증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가단일가(9시)의 경우에는 최근월물의 단일 기준가격을, 종가단일가(15시45분)의 경우에는 종가단일가 개시 직전(15시35분)의 최근월물 직전약정가격을 기준으로 하는 방식이다. 거래소는 투자자들의 시장접근성 향상, 파생상품 가격발견기능 제고를 위해 주식시장과 동일한 방식으로 파생상품 시세를 공표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종철프로증권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사이트의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수 있으며 정보의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 A씨의 예상과는 달리 한달동안 주가가 10% 가량 오르고 코스닥 지수선물 3월물 가격이 10포인트 오를 경우에도 손익은 "0"(제로)가 된다. 한편 옵션으로 합성선물매도 포지션을 만드는 기법을 "컨버전"(Conversion)이라고 한다. 옵션은 현물이나 선물, 다른 옵션 등과 조합해 특정한 손익구조를 가지는 포지션을 만들어낼 수 있다.


A씨가 선물회사를 찾은 1월30일 코스닥50 지수선물 3월물 가격은 100포인트. 보유 주식만큼 선물에 투자하기 위해 코스닥지수선물 3월물 10계약(1억원/100포인트?0만원)을 매도했다. 이와 반대로 리버설에 의한 차익거래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합성된 선물매수 포지션이 저평가(콜옵션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고 풋옵션이 고평가)되거나 선물의 가격이 고평가돼 있다는 조건이 필요하다. 3ㆍ6ㆍ9ㆍ12월물 등 4개의 종목이 상장되는 선물과 달리 옵션은 매월 각각 결제되는 12개의 종목이 상장돼 있어 청산과 상장을 거듭하기 때문이다.


또한 옵션에는 시간가치와 내재가치라는 어려운 개념이 존재하는데, 시간가치와 내재가치에 때문에 추가적인 가격 변동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과, 구체적인 선물, 옵션 매매 방법에 대해서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난 시간에 설명드렸던 선물 거래의 정의를 간단히 훑고 가겠습니다. 선물 거래란 현재 시점에 물건에 대한 가격을 미리 결정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미래의 약정된 시점에 그 가격대로 거래 대금과 물건을 주고받는 계약이라고 명시한 바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의 파생상품 적격개인투자자제도에 따라 법인 및 비거주 외국인을 제외한 개인투자자는 “파생상품 사전교육 및 파생상품 모의거래”를 이수해야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선물이 현물보다 저평가됐을 때 발생하는 매도차익거래는 많지 않다. 선물옵션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거래 증권사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적용기준”에 따라 현금 또는 당해 금액에 상당하는 유가증권(대용증권)을 선물옵션 기본예탁금으로 납부 해야 합니다. 거래 증권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세부 사항은 거래 증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초 자산의 소유없이 확정 가격변동폭에 따른 차액을 현금 결제하는 장외파생상품 거래입니다.

홀덤 뷰어 프로그램 대여 바둑이 뷰오 프로그램 홀덤 뷰어 프로그램 대여 포커뷰어 프로그램 포커뷰어 프로그램

Report this page